1. 공 그림의 무비클립을 만들어 식별자를 써 넣는다. (여기선 ball이라고 합시다.)
2. 첫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이 써서 무비클립을 삽입하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위치 시킨다.
그리고 질량 값을 랜덤하게 갖도록 하여 크기를 결정한다.
3. 각각의 속도를 랜덤하게 정하고 onEnterFrame을 이용하여 공이 움직이도록 한다. 이 때 좌 우
벽에 부딪치면 튕겨나게 한다. (이 강좌부터는 setInterval 대신에 onEnterFrame으로 바꿀
생각
입니다. onEnterFrame이 더 부드러운 듯 하여... ^^)
4. 충돌을 감지하여 충돌하면 완전탄성충돌하여 공이 튕기게 한다. (물론 당연히 운동량이 보존되게
해야겠죠? ^^)
자 이제 식도 완성되었고 하니 액션으로 구현해 봅시다.
1. 반발 계수가 0.5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예측해 보고 모의실험 해 봅시다.
2. 공 3개를 놓고 충돌하는 거 구현해 볼래요? ^^
3. 평면상에서의 충돌이나 3차원상의 충돌은 어떻게 구현할까요? (다음 강좌에서 평면상의 충돌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그 전에 나름대로
심각하게 고민들 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