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land 김동근 입니다.. -_-)/
그동안 ㅡ_ㅡ;;; 삽질 및 극히 드믄 이상한 것들만 다루는거 같아서
아마 이런 저런 작업을 하시다가 플래시 버튼 안에 텍스트를 액션으로 변경해야 한다거나
어쩌튼 전 많이 있더군요. 콜록~ 하지만 플래시에서는 버튼안에 텍스트나 무비클립등을
액션으로 제어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무비클립 그대로에다가.. 버튼과 비슷하게
롤오버일때는
gotoAndStop() 으로 해당 클립쪽으로 이동하게 하고 어떤 액션.. 뭐 이런식으로 일일이.. 귀찮은 작업을 해야 합니다. 지금 알려드릴 방법은 바로 그럴때 사용하는 겁니다.
이름하여 무비클립을 버튼 처럼 사용하기 입니다. 우선 무비클립을 하나 만듭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_up , _over , _down , _disible 와 같이 라벨을 만들고 해당 프레임 마다 액션으로 stop(); 을 줍니다. 라벨명을 위와 같이 주는 이유는 버튼의 경우가 내부적으로 위와 같은 타입의 라벨로 정의 되어서 onPress, onRollOver 등 버튼에 사용하는 메소드를 사용시 자동으로 해당 라벨이 존재 한다면 그곳으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게 오늘의 강좌의 핵심이자 꽁수이다. ㅡ_ㅡ)b
즉 onPress 는 _down 으로 가게 되겠고. onRollOver 는 _over 일테고 등등..+_+);;
![]() 그리고는 각 라벨의 프레임 마다 원하는 클립이나 이미지 또는 텍스트를 배치 합니다. 버튼의 그것과 동일하게 말이죠. 여기서는 일단 텍스트를 제어 하는 것을 보여 주려고 전 텍스트필드를 하나 더 넣었습니다. ![]() 그리고 중요 한게 바로 hitArea 를 잡아 주는
겁니다.
버튼도 보면 hitArea 가 있죠? 그것과 동일한 역활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할수 있는 범위를 적절한 크기의 이미지를 만든후 무비클립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곤 모든
라벨에
배치 되도록 아래와 같이 배치합니다. (이 무비클립의 인스턴스명은 넣지 않아도
됩니다.)
![]()
그리고 만든 히트영역 무비클립안으로 들어가서 첫번째 프레임에 프레임 액션을 삽입합니다. ![]() 그리곤 히트 영역 무비클립을 아래쪽에 배치하여 놓고 이쁘게 -_-/ ~~ 자 그럼 끝입니다. ![]() 이제 사용을 해보시면 됩니다.
일반 버튼과 무비클립 버튼에게 동일한 액션을 줘 보겠습니다. ![]() 스테이지의 1프레임 액션
위에 예제를 컴파일한 아래 플래시로 결과를 확인해보시길 -_-)~~~
이건 플래시 파일입니다. 아래 버튼들을 클릭해보세요~~
fla 파일을 포함 하였으니.. 받아서 보시면 이해가 편하실 겁니다.~
어쩌튼 이런 방법이 생각 보다 엄청 편합니다. 경험해 보신분이라면 느끼실듯 +_+)b
뭐뭐~~ 알아서 알아서 -_-ㅋ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귀찮아서 =_= 못하겠습니다.
이상 -_-)~~ dongland 였습니당~ 에베~~~베베베베베베베베베베
ps - 캐릭터는 freaks 님의 -_- 이상한 디자인꺼 중에 하나 가져다 붙였습니다
ㅡ_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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