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강좌/플래시

제10강 무비클립 드래그하기

by 칠칠너래 2006. 3. 25.

1. 학습목표

    마우스 드래그를 활용할 수 있다.

 

지난 강좌에서 배운 내용 복습하기

 
1. 무비클립을 만들고 라이브러리 창에서 "링크"를 선택하여 'ActionScript에 내 보내기'로
    식별자를 써 넣는다.
2. 첫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은 액션을 입력한다.

angle = 0;
theta = 0;

_root.attachMovie("ball", "ball", 1);    

function go() {

  angle += 4;            
  theta = angle*2*Math.PI/360;  

  _root.ball._x=100+90*Math.cos(theta);   

  _root.ball._y=100+90*Math.sin(theta);

}
setInterval(go, 25);

 

2. 무비클립 드래그하여 옮기기(마우스 드래그를 활용할 수 있다.)

 

1. 무비클립을 만들고 라이브러리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링크"를 선택한 후 "무비클립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식별자를 써 넣는다. (다음 강좌부턴 이것도 생락할께요... ^^)

2. 첫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은 액션을 입력한다.

   
_root.attachMovie("nipper", "nipper", 1);  //무비클립 삽입(식별자:nipper)
_root.nipper._x = 300;                           //무비클립의 초기 x좌표값
_root.nipper._y = 150;                           //무비클립의 초기 y좌표값
_root.nipper.onPress = function() {         //무비클립을 마우스로 누르면...
   startDrag(_root.nipper);//무비클립이 마우스에 붙어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
_root.nipper.onRelease = function() {      //무비클립에서 마우스를 떼면...
   stopDrag();              //무비클립이 마우스에서 떨어져 드래그가 끝납니다.
};

3. 마우스로 무비클립을 드래그할 때 항상 마우스가 무비클립의 중앙에 오도록 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써주면 된다.   startDrag(_root.nipper,1);

4. 특정 범위내에서만 무비클립을 드래그할 수 있게 할려면 다음과 같이 써주면 된다.

   startDrag(_root.nipper,0,100,150,400,150); 빨간색 0은 마우스가 무비클립의 중앙에 오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며 그 오른쪽에 있는 숫자들은 차례대로 left, top, right, bottom의 의미를

   갖는다. 위의 코드의 뜻은... x좌표의 최소값이 100, 최대값이 400인 지점 사이에서 만 드래그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y좌표값은 150, 150 같으므로 위 아래로는 드래그가 불가능하게 한 것이다.

고급액션 : 마우스 드래그와 충돌

 

바탕화면에 건전지 무비클립(battery)을 만들어 놓고 집게(nipper)와 충돌 검사를 하여 충돌하였으면 집게가 건전지의 (+)극에 물리게 해 볼께요... ^^

    

_root.attachMovie("nipper", "nipper", 1);
_root.nipper._x = 300;
_root.nipper._y = 150;
_root.nipper.onPress = function() {
   startDrag(_root.nipper);
};
_root.nipper.onRelease = function() {
   if(_root.nipper.hitTest(_root.battery)){
      _root.nipper._x=_root.battery._x+_root.battery._width/2;
      _root.nipper._y=_root.battery._y-15;
   }
   stopDrag();
};

 

 

3. 과제



1. 꽃 무비클립 근처에 벌 부비클립을 드래그하여 갖다 놓으면 벌이 꽃을 찾아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2. 어린 아이가 울고 있고 그 주위에는 과자와 장난감 등이 널려 있다. 과자를 주면 방긋 웃고 장난

    감을 주면 더 세게 운다.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3. 이거 잘 응용하면 퍼즐 맞추기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거 있잖아요... 사진 쪼개서 맞추는 거... ^^

 

이번부터는 쉽게 쉽게 하나씩만 올려 볼랍니다. 배우는 사람들 쉽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