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무비클립 드래그하여 옮기기(마우스 드래그를 활용할 수 있다.)
1. 무비클립을 만들고 라이브러리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링크"를 선택한 후 "무비클립 내보내기"를 선택하고 식별자를 써 넣는다. (다음 강좌부턴 이것도 생락할께요... ^^) 2. 첫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은 액션을 입력한다. _root.nipper._x = 300; //무비클립의 초기 x좌표값 _root.nipper._y = 150; //무비클립의 초기 y좌표값 _root.nipper.onPress = function() { //무비클립을 마우스로 누르면... startDrag(_root.nipper);//무비클립이 마우스에 붙어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 _root.nipper.onRelease = function() { //무비클립에서 마우스를 떼면... stopDrag(); //무비클립이 마우스에서 떨어져 드래그가 끝납니다. }; 3. 마우스로 무비클립을 드래그할 때 항상 마우스가 무비클립의 중앙에 오도록 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써주면 된다. startDrag(_root.nipper,1); 4. 특정 범위내에서만 무비클립을 드래그할 수 있게 할려면 다음과 같이 써주면 된다. startDrag(_root.nipper,0,100,150,400,150); 빨간색 0은 마우스가 무비클립의 중앙에 오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며 그 오른쪽에 있는 숫자들은 차례대로 left, top, right, bottom의 의미를 갖는다. 위의 코드의 뜻은... x좌표의 최소값이 100, 최대값이 400인 지점 사이에서 만 드래그가 가능하다는 뜻이다. y좌표값은 150, 150 같으므로 위 아래로는 드래그가 불가능하게 한 것이다. 고급액션 : 마우스 드래그와 충돌
바탕화면에 건전지 무비클립(battery)을 만들어 놓고 집게(nipper)와 충돌 검사를 하여 충돌하였으면 집게가 건전지의 (+)극에 물리게 해 볼께요... ^^ _root.attachMovie("nipper", "nipper",
1);
3. 과제
해야할까? 2. 어린 아이가 울고 있고 그 주위에는 과자와 장난감 등이 널려 있다. 과자를 주면 방긋 웃고 장난 감을 주면 더 세게 운다.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3. 이거 잘 응용하면 퍼즐 맞추기 만들 수 있습니다. 그거 있잖아요... 사진 쪼개서 맞추는 거... ^^
이번부터는 쉽게 쉽게 하나씩만 올려 볼랍니다. 배우는 사람들 쉽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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