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팁 : if문 제대로 활용하기 # 처음 배울 때 제가 언급은 안했지만 if문을 좀 엉성하게 활용하였습니다. 만약 300픽셀까지만
가고 멈추게 하고 싶을 때 if(_root.car._x<300)이라고 했었는데요,
엄밀히 말해서 이렇게
하면 300픽셀을 넘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했다고 합시다.
function go() { 만약 _root.car._x 값이 299이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300보다 작을 때라는
if문을 만족하기
때문에 x값에 2를 더해주게 됩니다. 그러니까 _root.car._x는 301이 되는 거죠. 그리고
나서
300인 자리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interval을 느리게 해주면 300을
넘었다가
300인 자리로 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코딩해 주어야 합니다.
function go() { 위와 같이 if문에서 실행할 내용을 미리 실행시켜 본 값을 가지고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x좌표값이 297이라면 299가 될 테고, 299라면 301이 300보다 작지 않기 때문에
else를
실행하여 300인 좌표로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300인 위치를 넘었다가 되돌아가는
일이
없게 되는 거죠. (상당한 노하우입니다. 전문가만의.... ^^)
2. 키보드 활용하기 (키보드를 활용하여 무비클립을 움직일 수 있다.) 1. Ctrl+F8을 눌러 무비클립을 만들고 조그마한 원을 그려 넣는다. (지금까지 쭉 해왔던 내용이라 그림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2. 장면1을 클릭하여 무비클립을 빠져 나오고 Ctrl+L을 눌러 라이브러리 창을 띄운다음 무비클립을 바탕화면에 붙여 넣는다. (역시 생략...) 3. 무비클립의 속성에서 인스턴스 이름을 정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속성 선택. 아시죠? ^^) 4. 레이어를 삽입한 후 2번째 레이어의 1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은 액션을 써 넣는다. (역시 1번 프레임 클릭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액션을 선택하는 거 아시죠? *_~) function go() { //대문자와 소문자를 가립니다. 지켜 써 넣으세요. //위의 빨간색 부분이 if문의 조건입니다. 결국 맨 오른쪽에 )가 2개 //들어감을 확인하세요. 하나는 isDown(), 나머지 하나는
if() 5. Ctrl+Enter를 눌러 확인한다. (키보드의 방향키로 무비클립을 움직일 수 있음을 확인하세요.
^^)
3. 충돌 감지하기(충돌을 감지하는 액션을 이해할 수 있다.) 1. 조그마한 원의 무비클립을 만들고 사각형 모양의 장애물 무비클립을 만듭니다. (Ctrl+F8
누르고... 하는 과정은 앞으로 생략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쭉~ 연습해왔던
거라서... ^^)
2. 원 무비클립과 장애물 무비클립의 속성에서 인스턴스 이름을 각각 정합니다. (저는 하나는 ball,
다른 하나는 wall이라고 했습니다.
3.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든 후 첫번째 프레임에 다음과 같이 코딩합니다.
function go() { 4. 과제(충돌을 감지하는 액션을 작성할 수 있다.) 1. 현재는 오른쪽으로 가다가 충돌해야만 멈춥니다. 위나 아래, 왼쪽으로 가다가 충돌해도 멈추도록
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2. 마우스와 충돌하였을 때 점점 사라지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힌트 : hitTest( _root._xmouse, _root._ymouse, fal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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